• 인생 최고의 투자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11-13 / 조회 : 64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큰제목)

인생 최고의 투자

 

(중간제목)

행복은 마음의 작용이자 행동의 산물

의미’‘가족’‘친구’‘보람행복의 4기둥

 

(본문)

기대수명이 날로 길어지는 시대에 건강하고 의미 있는 노년은 우리 모두의 숙제이다. ‘투자의 귀재하면 여전히 워렌 버핏이다. 93세의 버핏은 타고나기를 이재에 밝아 10대 초반부터 용돈을 벌고 투자를 했다니 투자경력 장장 80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그가 강연 중 가끔 내가 최고로 잘한 투자라며 소개하는 게 있다. 그의 인생에서 정말로 잘한 투자라는 것인데, 들어보면 수익과는 거리가 멀다. 그의 최고의 투자 1위와 2위는 각각의 결혼반지이다. 그는 두 번 결혼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잘한 투자는 집을 산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재산을 불리는 투자가 아니라 행복을 만들어내는 투자이다. “행복이 진짜 재산이다. 사는 게 행복하다면 다른 건 걱정할 필요가 없다.”라며 돈 버는 데만 관심을 쏟지 말고 행복을 챙기라고 강조한다.

행복은 마음의 작용이자 적극적으로 만들어내야 하는 행동의 산물이다. 마음을 비우면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다. 행복을 오래 연구해온 아서 브룩스 하버드대학교 교수는 행복한 삶을 위한 기본 요소로 의미’, ‘가족’, ‘친구그리고 보람을 꼽는다.

첫째 의미는 신앙 혹은 철학의 문제이다. 삶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면 행복하기 어렵다. 너무 공허해서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종교적 신앙이나 철학적 성찰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찾고 의미를 추구하며 살아갈 때 사람은 행복할 수 있다. 둘째 가족은 혈육과의 관계이다. 생명의 원천 같은 가족과 관계가 돈독할 때 우리는 존재의 뿌리가 튼튼해진다. 삶에서 지치고 상처받을 때마다 찾아가서 위로받을 가족이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셋째 친구는 가족과는 또 다른 소중한 인연, 친구들과의 관계이다. 가족과 나눌 수 없는 이야기를 친구에게는 털어놓을 수 있으니 정신건강에 이보다 좋은 대상은 없다. 친구는 갑자기 만들어지는 게 아니니 세월을 두고 우정을 쌓아가야 한다. 넷째 보람은 일을 통해 얻는다. 일에서 얻는 보람은 다른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독특한 행복감이다. 삶에 의미를 주고 뿌듯한 성취감을 주는 일은 행복의 근원이 된다. 이 네 가지 요소를 행복의 네 기둥으로 삼고 수시로 살피며 공을 들이고 성실하게 산 사람들이 행복한 노후를 맞는다.

건강과 장수의 가장 소박한 비결은 금슬지락(琴瑟之樂)’ 즉 화목한 부부 사이라고 여러 연구가 확인한 바 있다. 노년에 부부가 사이좋게 함께 사는 것만큼 큰 복은 없다. 부부가 같이 사니 외롭지 않고, 운동과 건강식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서로 챙기게 되며, 친지들과 어울릴 기회도 더 많아서 활기찬 생활을 하게 된다. 늘 대화하며 함께 사는 삶은 치매 예방효과도 있다.

나이가 들면 잃는 것이 많다. 젊음, 아름다움, 활기, 체력, 건강 등이 속속 사라진다. 하지만 나이 들수록 잃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품위이다. 늙어서 품위를 잃으면 참으로 초라하다. 품위를 지키는 길은 욕심과 집착에서 벗어나는 것. 한평생 일궈온 그것들을 때 되면 놓아 보내는 용기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