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들은 화를 내더라도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5-17 / 조회 : 9671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제목/ 남들은 화를 내더라도

중간제목/ 겸손과 화합, 모두가 평등한 소중한 공동체

법을 잘 이해하고 가치 있는 판단과 올바른 수행하기

 

부처님께서 죽림정사에 계실 때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남들은 화를 내더라도 우리는 인욕을 배워야 하고, 남들은 질투를 하더라도 우리는 그를 수순해야 하며, 남들은 교만하더라도 우리는 더 겸손해야 하며, 남들은 자기를 칭찬하고 남을 헐뜯더라도 우리 스스로는 반성하고 남들을 존중해야 하며, 남들은 욕심을 내더라도 우리는 만족하고 보시해야 하고, 남들은 게으르더라도 우리는 부지런히 정진해야 한다.

증일아함경 중에서

세상살이가 힘들어지고 자기 일에 어려움이 생기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긍정적인 마음과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마음과 생각이 앞서고 무슨 일이든 자신도 없어지게 되어 스스로 경계가 허물어 질 수밖에 없어집니다.
, 질투, 교만, 자기칭찬, 남 헐뜯음, 욕심, 게으름은 모두가 다 어리석음에서 나오기에 고통을 만들어 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욕, 칭찬, 수순, 겸손, 자기반성, 남들 존중, 만족, 부지런한 정진은 모두가 다 반야 지혜에서 나오기에 마음의 안정과 평안 그리고 행복을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는 흔히 세상천지도 모르면서 자기가 잘난 줄만 알고 기고만장하여 자기 위로는 보이는 게 없이 행동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자리에 오르면 그게 다 인양 죽을 때 까지 그 자리에 있는 줄 알게 되는 착각과 망상 속에서 자기 의지대로 일을 하고 능력을 즐기는 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교만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스스로가 교만해지는 것은 나 스스로를 힘들게 할 뿐인데, 우리는 그 순간을 망각하게 되어 모든 것을 나 자신 위주로 생각하게 되는데 정말 우려스러운 일이 아닌가 싶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겸손과 화합 즉 천()()() 자연과 모두가 다 평등하고 소중한 하나의 운명 공동체입니다. 우주가 하나 인 것 입니다.

그러기에 현명한 사람들은 이러한 법을 잘 이해하고 더 가치 있는 판단을 하여 바르게 수행하고 함께 해야 합니다.

나무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위로